수업에서 달성 또는 추구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인식할 수 있었다. 그리고 평가기준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어떤 기준에 의해 판정할 것인지를 어느 정도 방향을 잡을 수 있어서 교사의 입장에서는 교수/ 학습 활동에 커다란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성취 기준과 평가 기
Ⅰ. 서론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이다.”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는 역사에 대한 정의이다.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서도 올바른 역사의 이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 말은 역사서술은 역사가가 사는 시대와, 그 시대를 대변하는 역사가의 입장에 따라 역사의 해석이 달
수업이나 지리 수업보다도 오히려 더 많은 시각적인 자료들이 풍부하지만 제대로 활용이 되고 있지 않다. 오직 강의 위주의 수업으로 구성된다.
: 시간적인 개념을 통한 연대순의 한국사 이해도 중요하지만 한 시대에서 통합적으로 각 나라들끼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상황 속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
수업을 받게 될 텐데 걱정부터 앞선다. 배우고 싶고, 알고 싶어도 책을 해석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울 것인가. 필요한 정도의 어학실력은 제대로 갖추고 학문에 임하여야겠다.
“학문하는 사람은 문장력을 쌓기 위해 비상한 노력을 해야 한다.” 학기 초에 교수님께서 한국사의 이해라는 과목은
한국사 인식의 일면도 드러났다. 조사에 응한 교포 고교생 중 46명(20.9%)은 ‘종군위안부가 자발적으로 전쟁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고, 30.5%(67명)는 동해의 영어 표기가 ‘Sea of Japan’이라고 응답했다.
조사 결과는 국사교육의 문제점도 드러냈다. 우리 고교생의 경우 64%(673명)가 ‘학교수업’에서
역사인식(歷史認識)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식(認識, Knowledge)이라 함은 객관적인 실체를 의식 속에 어떻게 반영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즉 인식은 “세계를 이론적으로 자기화한 산물로서 객관적 지식”이며, 이는 적합성과 객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실천활동을 합목적적으로 구현하는
Ⅰ.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의의
가. 우리의 민족사가 세계사와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파악하고 민족 문화가 가지는 특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지어 지도한다.
나. 8, 9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영역별로 파악하여,
<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
무라카미 하루키는 꾸준히 여행 에세이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그동안 여행을 하며 작성하였던 몇몇 에세이들의 묶음집이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여행의 재미와 놀라움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여행을
가. 1910년대 국내외 민족 운동
● 국내 비밀 결사 조직과 활동
독립 의군부
(1912)
- 조직 : 임병찬 등이 고종의 밀명을 받아 조직
- 목표 : 국권을 회복하고 고종을 황제로 복위(복벽주의 표방)
- 활동 : 전국적인 의병 봉기 계획, 일제에 국권 회복 요구서 제출 추진 -> 일제에 발각되어 해
한국사는 대한민국의 중,고등학교과정에서 필수로 배우는 과목이 되었다.
2.본론
2-1. 지금까지 본인이 교육과정을 통해 공부한 역사(시기, 기간, 과목 등)을 기억나는대로 자세히 정리할 것.
나는 어릴때부터, 역사, 세계사를 매우 재밌어 했다. 그래서 어릴 때 먼나라 이웃나라 라는 책을 거의